누울 자리를 보고 발을 뻗자

최근 부하직원들에게 누울 자리를 보고 발을 뻗어라 자주 말합니다. 누울 자리를 보고 발을 뻗으란 말은 자신의 분수에 맞게 욕심을 가져라 대략 그런 뜻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욕심 때문에 발 사이즈는 생각도 않고 덥썩 누워 버려 옴짝 달싹도 못하고 트랩에 빠지거나, 수영장에 떨어진 금붕어 마냥 넓어서 어쩔 줄 모르는 상황은 피하자는 뜻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발 사이즈가 얼마나 될지도 측정해야 하고, 누울자리가 얼마나 넓은지도 측정해야 합니다.

양손경영이란 책이 한 때 유행한 적 있었고, 전 직장에서 회장님의 주문아래 이 책이 회사 전체 화두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상충하는 두가지 상황을 trade off 로만 생각하지 말고, 두개를 모두 품을 생각을 하라는 주문이었습니다. 몇번이나 시도하려 해 보았지만, 조직 차원이면 모를까 개인차원에서는 참으로 힘들더군요. 이래서 조직의 성패에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중요하다는 말을 하나봅니다.

사업개발 (BD) 업무에 근 15년 가까이 매여 있었더니, 생각과 시각이 많이 굳어지는 느낌 최근 많이 받습니다. 직원들에게 누울자리를 보고 발을 뻗어라 요청하는 것은 시장포텐셜만 보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될지 먼저 생각하라는 뜻인데, 돌아서 생각해 보면 그게 과연 정답일지 아리송하곤 합니다. 발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누울자리 크기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지요.

마케터와 BD 모두 어쩌면 일종의 파생상품입니다. 비지니스 속성이 seed based 냐 need based 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seed based 산업을 생각할 때 이 두 부류 모두 상품이 개발되고 나서 value proposition 을 얼마나 확장시키느냐가 관건입니다. 내 개인적 경험이니 일반화 시키기에 무리가 있겠지만, 기업에 있어 이 두가지 시각 모두가 중요하고, 어느 한쪽만 우세해 버리면 훌륭한 상품을 가지고도 기업이 점점 쪼그라 들거나 아니면 워크로드를 감당 못해 번아웃 되거나 할 것입니다.

이미지

정말 훌륭한 탈렌트를 발굴하여 이 두가지 시각을 모두 아우르는 슈퍼맨을 채용하면 최선이겠으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고, 회사내의 이 두가지 시각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믹스하느냐가 결국 관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종 결정권자인 CEO 의 open mind 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구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