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엔제이 – 위대한 가족기업을 향해서

올해 고등학교 들어간 큰놈 진로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하다가, 문득 가족기업에 대한 생각이 들어 (주)리엔제이를 시작했다 (걱정마시라. 이름만 정해 놓은 것 뿐이니).

 

 

leenjay.com 이란 도메인이나 먼저 잡아 놓자는 생각에 도메인 대행기관에서 2만원 남짓 들여 등록부터 했다. (생각 없이 일단 등록하고 나니 시원하더라). 등록한 도메인을 어떻게 써먹을까 생각하며 이래저래 인터넷 뒤지다보니, 구글 앱스에 대해서 듣게 되었고, 개인의 웹호스팅은 물론, 요즘은 대학이나 대기업에서도 자체 IT 인프라를 갖추지 않고, 구글 앱스를 사용한다는 뉴스도 보았다. 얼마나 들까 하고 구글앱스에 대해 접속해 알아보니, 기본적으로는 사용자당 월 $5 이지만, 전체 10명 이하의 소그룹이나 소기업에 대해서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공짜인만큼 서비스나 제공하는 저장공간등에 한계는 있다).

제일 처음 시작한게 leenjay.com 으로 끝나는 이메일 주소. 구글앱스를 쓰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도메인 이름과 구글앱스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도메인업체에서 아예 메뉴로 해 놓았다. CNAME 을 구글쪽으로 돌려주면 되는데, 클릭 몇번이면 간단히 끝난다. 이후는 구글앱스 대쉬보드에서 원하는 prefix 만 선택하면 된다. 그래서 만든 주소가 jaylee@leenjay.com. (기본적으로는 지메일 인프라를 쓰지만, gmail.com 이 없어졌다). 이전에 쓰던 지메일 계정에서 새로운 주소로 메일 포워딩 하는 것도 클릭 두번이면 끝. 이제 내 기본 이메일주소는 jaylee@leenjay.com 이다.

두번째는 홈페이지. 구글에서는 구글사이트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호스팅은 물론 홈페이지 저작도구도 같이 제공한다. 물론 여기도 도메인과 구글앱스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도메인 업체에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플러서 구글에서는 www 로 시작하는 사이트를 naked site 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정도 간단하지만 필요하다. 아직은 매우 허접한 상태지만 www.leenjay.com 도 어려움 없이 만들었다. (홈페이지는 시간을 가지고 좀 더 기획하고 다듬을 필요가 있다).

얼마전 임시 임원워크샵에서 스마트워킹 부분과 관련 얘기하면서 그룹 CEO 께서 임원들 일정 좀 인트라넷에 등록하면 밑에 사람들이 미리 보고 보고나 결재 받는데 편하지 않겠냐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문제는 인트라넷 일정은 사람들이 많이 쓰는 구글캘린더나 ical 혹은 아웃룩 같은 일정 서비스와 연동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스마트 워킹이라면서 구글캘린더는 캘린더대로 회사 일정 달력은 그것대로 두번을 반복 기록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그래서, busy.leenjay.com 이란 내 일정 공지 사이트를 만들어 팀원들에게 공지했다. 누구나 busy.leenjay.com 에 접속하면 내가 언제 시간이 비었고, 언제 바쁜지 알 수 있다 (보안상 상세 일정은 공개하지 않도록 했다).

다음으로는 내가 블로깅하는 여기 워드프레스를 내 도메인과 연결하는 것인데, 구글 서치 몇번 하고 나니 어렵지 않게 해결했다. 다움이나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와는 달라 워드프레스는 개방형 플랫폼인 관계로 그렇단다. 단, 이 서비스는 돈이 조금 든다. 구글에서 charge 하는 것은 아니고, 워드프레스에서 받는 것인데, 일년에 5불. 우리돈으로 6000천원인데, 까짓것 뭐. 6000천원으로 간단히 jaylee67.wordpress.com 에서 blog.leenjay.com 으로 이름을 바꿀 수 있었다.

이제는 위대한 가족기업 (뭐 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을 구성하게 될 Jay Lee Jr 이승환 이승우군 그리고 뷘마마님의 계정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구글앱스는 10명까지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간단히 사용자만 추가해 주면 일도 아니다. 사용자 등록은 끝났는데, 이것들이 내가 혹시 자기 이메일이나 등등 감시하지 않을까 싶어 잘 쓰질 않는 것이 문제라면 사소한 (?) 문제이다.

마지막 남은 것은 죽여주는 사업아이템을 찾아내는 것이다. 뭐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그거야 곧 떠오르겠지 뭐. 한국식품 안전성을 끌고 나간다는 김현정 박사, 세화고 문과 수학 1등 했다는 이승환 학생 그리고 뭔 게임인지 모르겠는데 온라인 게임 세계를 제패 하고 있다는 이승우 선수가 있으니 별 걱정 않는다…

이상으로 약 보름에 거친 리엔제이 시작기를 간단히 마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