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일을 하는가

전 직장 회장님께서는 임직원들에게 책 선물 하는것 좋아하셨다. 아마도 전 직장 상사분께서 페이스북에 관련 글 올린 것으로 보아 최근에 선물하신 책이 아닌가 싶은데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원제: start with why, how great leaders inspire everyone to take action) 란 책을 읽었다.

이미지

내용을 읽다보니 예전에 TED 강연에서 본 내용과 많이 비슷하길래, 찾아 보았더니 그 사람이 쓴 책 맞더라. 당시에도 많이 감동받아 SNS 에 포스팅 했던 기억이 난다.

내용에 대해서 길게 쓰고 싶지는 않고, 일을 하는데 있어 혹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지엽적이고 표면적인 what 혹은 how 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인 why 에 대해 계속 되묻고, 초심을 유지해 나가자는 말이다. 뻔한 얘기 같지만, 누구든 자신의 삶 혹은 자기가 하는 일 돌아보면 why 의 일관성 유지한다는 것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책에는 여러가지 사례와 evidence 가 자세히 나오지만 위 동영상에 거의 모든 내용이 압축되어 있으니, 15분에 끝내고 싶다면 동영상 찬찬히 보기 바란다.

독서 자체보다 독후감이 중요하다기에, 오후에 마지막 장을 덮고는 내 삶과 일에 있어 why, how, what 은 무엇인지 한번 그려보았다. “Being unique by hybrid”. 4단어로 이루어진 이 문장 골라내는데 근 한시간 가량 걸렸다.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이 why 의 배경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글 올릴 계획이다.

이미지

Leave a Comment